인생은 무역선과 같다                                                                             

                                                        ( 겔 27:1-36)                                               

                                                                                                           


        3/30/16/ 수 새벽

1.      인생은 배와 같다. 특별히 오늘 [무역선]과 같다고 합니다.  오늘도 어제에 이어서 두로에 관한 심판의 예언입니다. 두로는 부자도시였습니다. 무역이 풍성하였기에 수많은 배들이 드나들었고, 은금보석이 많았습니다. 그당시에 최고의 무역도시였습니다. 없는게 없었습니다.

3에도 보면 너는 온전히 아름답다고하였습니다. 스스로 자신의 모습에 대하여 도취하고 있습니다. 가끔 우리도 하와이날씨를 보면서 스스로 도취할때가 있습니다. 특히 밤에 교회마당에서 하늘에 별이 보이고 산에서 부터 내려오는 시원한 바람을 맞을때면 하와이에 사는 사람에게 준 특권이라고 생각하면 도취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2.갈등심화 특히 두로는 섬을 육지와 이어서 반든 큰도시입니다. 그러므로 즉 항구가 섬과 육지에 두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난공불락의 요새로 유명했습니다. 한쪽이 망해도 다른쪽이 있기 때문에 쉽게 멸망하지 않았습니다.(3-4)어귀에도 있고 바다가운데에도 있고 입니다.

그리고 5절부터-7까지는 그당시에 건축재로는 주로 나무였는데..나무로 만든 배와 돗대 노,갑판이런 모든것이 너무나 아름다운 나무로 만들어졌다는 것입니다. 여러분 좋은나무가 얼만 비싼지 아세요? 특히 뉴질랜드에 가면 아주 오래된 집들이 그렇게 비싸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부르는것이 값인데) 왜냐하면 지구상에는 더이상 없는 나무로 집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4000-5000년된 나무로 집을 만들었어요. 지금은 그 나무들이 없어요. 다 베어버리고 건축을 해서요. 그래서 비싸다는 것이요.

여러분 악기점에 우쿠렐레를 사라갔어요. 그런에 우쿠렐레 악기소리가 다 달라요. 그런데 비싼것은 소리가 좋은데 그 이유가 다른것이 아니라 악기를 만든 나무때문입니다. 싼것은 $100입니다. 보통이름모를 나무로 만들었어요. $200대는 필리핀에서 나는 마호가니나무로 만들었어요. $300-400대는 Spruce(스프르스) 즉 캐나다산 전나무로 만들었어요. 즉 추운곳에 사는 전나무, 침엽수로 만든것이 훨씬 소리가 좋고 울림이 경쾌하고 잘나가요. 이처럼 오늘 배를 짓는데 너무나 좋은 나무로 지었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두로사람들의 자랑이요. 자산이었습니다.

3.반 전    10-25까지는 두로는 바사(페르시아) (리디아) (리비아)출신의 용병들을 고용해서 완벽한 도시방어체제를 갖추고 있었습니다. (10) 두로는 광범위한 지역과 무역을 했어요. 적어도 22개국입니다. 다시스(스페인)과는 은,,주석,납의 각종보화, 야완(그리이스)두발과 메섹사람과 놋그릇(13) 도갈마(아르메니아)와는 말과 군대와 노새(14), 드단(에돔)상아와 박달나무 및 말을 탈때카는 천(15,20), 아람은 남보석과 자색 베와 수놓은 것과 가는베와 산호와 홍보석(16), 유다와 이스라엘은 민닛 밀과 과자와 꿀과 기름과 유향(17) 다메섹은 헬본 포도주와 흰양털(18), 워단과 야완은 길쌈하는 실과 가공한 쇠와 계피와 대나무 제품(19), 아라비아와 게달은 어린양과 숫양과 염소들(21), 스바와 라아마는 향재료와 보석과 황금(22), 하란과 간네와 에덴과 스바와 앗수르와 길맛은 청색옷과 수놓은 물품과 빛난옷(23-24), 다시스배들이 두로의 화물을 실어 날랐다. 두로의 배로는 교역량을 다 소화할수 없음을 나타냅니다. 두로는바다를 통해서 더 많은 부를 쌓았고, 명성도 높아졌습니다. (25)

그런데 이렇게 자만하던 두로는 자만과 파멸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26-27은 두로의 배가 침물하는 모습을 묘사합니다. 두로는 배입니다. 배가 아무리 크다할찌라도 태평양한가운데, 지중해 한가운데 배는 배일뿐입니다. 타이타닉같이 큰 배도 빙산에 부딪히자 순식간에 물에 가라앉습니다. 세월호를 상상해 보십시요. 그렇게 쉽게 가라앉아요.

배가 가라앉는 것과 같이 인생도 그렇다는 것입니다. 순식간에 망하기 시작하면 망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인생을 바다에서 무역하는 무역선과 같다고 했습니다. 특히 오늘 두로같은 경우 아무리 잘났고, 번영을 가지고 있다하더라도 그 가라앉음은 배가 바다 한가운데 가라앉는것과 같습니다. 여러분 아무리 큰 배라 할지라도 태평양, 지중해 한가운데 가라앉으면 속수 무책입니다.

오히려 그 배가 싫은 보물이, 금은보석이 무슨소용이 있습니까? 아니 오히려 그 물건들을 버리지 못할때 배는 더욱더 쉽게 그리고 파도에 더욱쉽게 흔들려서 가라앉게됩니다.

4. 신학, 복음제시    여러분프린솔라인이라는 말들어보았어요. 한때 스펜인에서 배에다 물건을 싣을때에 자꾸 싣는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배가 풍랑을 만나면 쉽게 가라앉아요. 그래서 국회에서 법으로 화물을 어느정도 까지 싣도록하는 법안을 만들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프린솔라인입니다. 우리가 큰 화물선을 옆에서 보면 배의 색깔이 두가지로 칠해져 있습니다. 밑에는 검은색 윗에는 붉은색 뭐 이런식입니다. 즉 이것이 하나의 선입니다. 이 선이 물속에 가라앉으면 [화물을 규정보다 많이 실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법을 어기면 엄격하게 벌을 내라고 벌금을 물렸습니다. 그러자 배가 잘 가라앉이 않았습니다.

그렇습니다. 인생은 큰 바다에 무역하는 무역선입니다. 언제 어떻게 풍랑을 만나서 뒤집힐지 모릅니다. 언제 내가 싣고 가는 물건때문에 내가 가라앉을지 모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두로와 같이 교만하지 말아야 합니다.

5. 적용오늘 말씀을 마칩니다  그 방법이 무엇입니까? 4 네 땅이 바다 가운데 있음이여 너를 지은자가 네아름다움을 온전하게 하였도다즉 이것을 잊지말아야합니다. 내스스스로 잘나서 내가 잘나가는 것이 아니요[나를 지으신분이 계시고, 나를 아름답게 해주신분이 따로 계시다는 사실]을 알고 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교만하지 않고 인생이 가라앉지 않습니다. 명심하십시요. ‘나를 지으신분이 계시고, 나를 아름답고 풍요롭게 해주신 분이 계시다. –이것이 승리의길입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