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이 없는 人生은 망한다
역대하 33:14- 25 | 12/ 21 금
1, (14절) 그후에 – 므낫세가 회개한 후에
므나셋가 12살에 왕이 되었으므로 즉 히스기야가 병이 낳고 생명연장을 받고 2-3년후에 낳은 아들이 바로 므낫세였던 것입니다. 히스기야는 얼마나 자기 인생을 세면서 살았을까요? 15년 생명연장이니까? 이제 10년 남았다. 이제 5년 남았다. 이제 2년 남았다. 그래서 히스기야는 자기가 죽다가 살아나서 나은아들 [므낫세]를 금지옥엽으로 키웠을것이 분명합니다. 그러니 얼마나 버릇이 없었을까요?
그러니 이런 [괴물]을 만들었던 것입니다. 유다나라가 망한이유가 뭡니까? 바로 이 므낫세 때문입니다. 므낫세라는 아주 악독한 왕이 제일오래 통치했던 것입니다. 55년을 통치했습니다. 그러니 유다나라가 너무나 깊이 영적인 암흑의 수렁에 빠졌던 것입니다. 히브리서에 보면 선지자중에 톱으로 켜서 죽은 선지자가 있습니다. 누굽니까? 바로 이사야선지자입니다. 히스기야왕때에 활동했던 위대한 선지자였습니다. 그런데 히스기야가 죽고 므낫세가 왕이되자 그에게 바른말로 충고하고, 가르치다가 그만 므낫세가 이사야를 톱으로 켜서 죽였던 것입니다.
즉 하나님은 이런 악한사람에게도 ‘끝까지 참으시고 인내하시고 용서를 주십니다’ 이것이 제가 놀랜것중에 하나입니다. 또한가지는 므낫세가 아버지의 엄청난 기여움, 잘못된 친철함 때문에 자식이 완전히 망쳐지기는 했습니다. 그런데 어제 본문에 보니 12절“그가 환난당하여 거의 하나님께 기도하고 간구하였다는 것” 입니다. 그래서 므낫세 아버지한테 물려받은 유산은 있었습니다. 그것은 <<환난당할때에 하나님을 원망하지 않고 기도한것입니다>> 아마도 므낫세 어려서 부터 아버지로 부터, 어머니로부터, 사람들로 부터, 귀가 따갑도록 들었을것입니다. “네 아버지 히스기야왕님은 죽을병에 걸렸지만 기도해서 살아났다. 우리도 환난당하면, 죽을일 있으면 죽는것이 아니라 기도하자. 그러면 산다!!!” 그래도 이런신앙의 가닥은 남아있어서 기도했더니 하나님이 용서하시고 구해주셨다는 것입니다.
므낫세 악독했지만 그래도 [배움이 있었습니다] 아버지히스기야에게 그래도 한가지 배웠습니다. [어려운일 당하면, 환난당하면 기도하자] 이것 하나 배워서 – 간신히 회복했던 것입니다.
결국 배움이 없으니까? 남유다에 암살당한 3명의 왕중에(요아스24:25, 아마샤25:27)) 하나가 되어서 2년이란 짧은세월동안 있다가 연기처럼,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è 저는 항상 배울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합니다. 우리 교역자들도 [배우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나이 많은사람이 심지어 나이어린 사람에게도 배우는 교회가 성장합니다.(물론 나이가 적은 사람이 나이 많은 사람에게 배우는 것은 당연하고요) è 그냥 자기것만 고집하다 보면 아몬처럼 [배움]이 없어서 2년도 못버티고 망합니다. 2명의 친구도 없이 외롭게 마감하게 되는 것입니다.
회개라는 것은 [배움]입니다. 성령의 깨닫게 하심이 있어야 진정한 지,정,의 의 회개가 나오는 것입니다. 배움이 있을때에 [회개]가 있습니다. 회개하는 사람과 민족은 배움을 통해서 더 크게 비상합니다. 그런여러분들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아멘